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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제안▶Proposal/공공건축

공모| 효암고등학교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설계공모 입상작

by PD피디 2023. 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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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rchitecture Design proposal  
 + collabrative work  

| 2023년 양산 효암고등학교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리모델링 설계공모 입상작 | 학습거리 | 공용공간을 Learning Street 개념으로 적용한 학습공간만들기 


| 건축개요
지역지구 / 제2종 일반주거지역  대지면적 / 25,000㎡  용도 / 교육시설  연면적 / 3,500.0㎡  건축면적 / 1,200.0㎡  규모 / 지상3층  외부마감 / 외단열시스템, 금속패널,  로이복층유리  
 


Guideline_주요고려사항

-리모델링 사업의 특수성을 고려한 기존 공간의 질서를 파악하여 최적화된 계획이 필요
-기존 교수학습공간의 물리적 부족과 미래교수 학습방법 구현 및 학습공간의 필요
-2025년 학생수 과밀화(30학급/학급당28명)에 의한 학습공간부족
-학교전체 마스터플랜을 고려한 대상건물의 동선체계 및 배치계획수립
-고교학점제 시행에 의한 학습공간 재구조화
-스마트교육환경과 친환경 학교공간조성
 


Concept & Solution_디자인전략

-공용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기존 복도공간을 확장/활용한 학습거리조성(Learning Street)
: 학습거리 도서관, 포켓쉼터, PC존, MS(미디어스페이스), 홈베이스, 외부휴게공간, 소통/휴식공간/ VR체험(소그룹활동실),북카페, 아뜨리움 등 다채로운 공간조성
-학습거리와 기존 중정을 연계한 수직적 연결 공간인 계단식 도서관 계획
: 입체적 공간조성, 교과학습과 연계, 수직적 소통 및 휴식 공간확보
-학교중심공간에 도서관(러닝센터)를 조성하여 내외부로 연계되고 가변형 공간확장이 가능한 복합 학습공간 계획
-학생거점공간(홈베이스)의 층별/학년별 배치와 외부공간과 연계계획(홈베이스+정원 or 테라스)
-유연한 교실운영을 위해 기존 교실2개의 가운데벽을 허물어 0.5/1.0/1.5/2.0실 크기로 통합 및 분리 운영 가능하도록 조성 (선택수업과 소인수교실 등에 활용이 가능한 유연한교실)
-외부공간과 연계되는 1층 각 교실 전용 테라스
 
 


*자세한 내용은 방문하시면 열람 가능하십니다.^^

C) MAKE.RE.MAKE_학습거리(Learning Street) 개념도

 

C) MAKE.RE.MAKE_입면디자인

 


 
* MAKE.RE.MAKE는 다양성과 지속가능성,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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