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축▶Project/마산H카페

마산H.CAFE│고객의 시간 | 스타벅스가 확신하는 오프라인의 미래

by PD피디 2019. 10. 19.
반응형

 #카페타치스 #30평대지 #회원동카페

#마산카페 #협소상가 #협소카페

 #건축설계 #메이크리메이크 


▶ 자유로움, 편안한 카페 공간

 

지금 카페 설계를 하면서 우리는 왜 커피를 마시는가에 대한 질문을 통해 예전에 알쓸신잡의 수다를 떠올리게 되었다. 알쓸신잡에서는 한국의 커피 문화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서 각자 입장에서 다양한 의견을 밝혔다. 뇌 박사 정재승은 "카페에서 일이 더 잘되는 이유 중 하나는 사적 공간과 공적 공간의 경계에 있다는 것"이다. "카페에서는 혼자 있고 싶으면 이어폰을 끼고 사람들이 보고 싶으면 고개를 들면 된다"면서 카페는 자신이 마음대로 컨트롤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훨씬 몰입하기 쉬운 것이라고 전했다. 나도 작업을 하기 위해서 카페를 종종 찾는다.

카페의 분위기를 바꾸어 가며 장소를 옮기는데, 이때 중요시 생각하는 것은 가구, 조명, 음악 그리고 커피맛이다. 카페는 기분전환 겸 공간의 분위기를 바꾸어 체험해볼수 있는 곳이다. 매번 다른 가구에 앉아본다. 큰 테이블에 앉아서 매장을 훤히 보이는 장소에 앉아 오고 가는 사람을 보기도 하고, 창가 쪽 1인 테이블에 앉아 유리를 통해 보이는 전망을 보고, 집중도를 높이기도 위해 구석진 곳에서 편안한 소파에 앉기도 한다. 간간히 레트로 카페 분위기를 찾기도 한다.

카페에 오는 사람들을 보고 있으면,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 마주 앉아 각자 핸드폰을 들여다보는 사람, 이어폰을 끼고 유튜브, 영화를 시청하는 사람, 노트북으로 일하는 사람, 공부하는 사람 등 다양한 일들이 일어난다. 커피맛이 좋아 찾는다기보단 그 공간이 필요해서 찾는 것 같아 보인다. 알쓸신잡에서 김영하 작가는 '한국의 카페는 초단기 부동산 임대업이다'라는 말까지 있다고 덧붙였다. 공원에서, 집에서, 직장에서, 도서관에서 해야 하는 일을 카페 공간이 대신하고 있는 것이다. 공원, 도서관 등 과 같은 공공시설은 개수, 위치, 쾌적함 등에서 늘 부족함을 느낀다. 그리고 도서관의 열람실은 음식물 반입금지이고, 몰입을 위한 열람실 공간은 자유로움을 잠시 억제해야 한다. 특별한 목적 없이는 가고 싶지 않은 곳이다. 이 부족한 공공시설마저도 자유로움이 상실되어 있는 게 현실이다.

H카페는 한층에 10평 남짓한 공간이 3개 층으로 구성된 작은 카페이다. 커피와 문화를 담고 있는 최근 대형화된 카페의 자유로움과는 다르게 집(주택)의 크기로 구성된 소형 카페가 될 것이다. 눈에 잘 띄는 대로변에 위치하거나 교외에 나가야 되는 곳이 아닌 "걸어서 또는 버스를 타서도 쉽게 찾을 수 있는 일상과 가까운 곳" 에서 조금은 숨겨진 도심지 주거지역에 조용하고 편안한 공간을 만들려고 한다.

 

 

 

스타벅스가 확신하는 오프라인의 미래

 

스타벅스 리저브 로스터리 나카메구로점은 도쿄 내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고 한다. 스타벅스는 이곳에서 사람들이 오랜 시간 자사의 공간에서 머물고 싶어 함을 파악했다.


도쿄점에서 실험적으로 리뉴얼한 부분은
첫째, 예약을 받는 실험적은 공간.
둘째, 명확하게 구분한 매장 배치.
셋째, 공간을 이끄는 색(금색과 검정색).
넷째, 간결한 시스템.
다섯째, 프린지(스타벅스 리저브의 핵심)는 고객의 시간을 책임진다.


지금의 사회에서 가장 중요시 다루어지는 부분중 하나인 '시간'을 스타벅스는 명확히 인지하고, 섬세하게 다가가려고 한다. 기존의 스타벅스가 매장이 '따뜻한 정서'를 가진 공간을 주축으로 했다면, 스타벅스 리저브는 '따뜻한 정서+정성이 담긴 음식과 원두를 더해서 따뜻하게 쉬고 싶은 나만의 공간'으로 정체성을 한걸음 더 끌어올렸다. '시간'을 소비하는 질을 더욱 끌어올린 셈이다. 개인이 소중히 하는 시간을 중심으로 둔다.라는 말이 인상적이다. 카페가 가야 할 방향이다.

 

C) MAKE.RE.MAKE _ 전경
C) MAKE.RE.MAKE

H카페 회의중: 열정적인 카페사장님과 5번째 미팅중이다. 공사하기 좋은계절에 설계를 하고 있다. 시원한 공기와 따뜻한 햇살, 카페 사장님의 입담으로 회의가 재미나다.

 

C) MAKE.RE.MAKE _  회원동 H카페 초기안

 

 


 참고 및 인용  

1. 스타벅스가 확신하는 오프라인의 미래

 

25화 스타벅스가 확신하는 오프라인의 미래.

스타벅스 리저브 마로니에거리 긴자점. | 스타벅스 리저브 로스터리 도쿄는 큰 성공을 거두었다고 한다. 무엇보다 스타벅스는 로스터리 도쿄에서 사람들이 스타벅스 매장에 오랜 시간 동안 머

brunch.co.kr


* MAKE.RE.MAKE는 다양성과 지속가능성,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가집니다. 
_
instagram
@makeremake_official : 포트폴리오.

@project. 055 : 마산(창원, 진해)의 도시재생 리노베이션 프로젝트 그리고 건축도시탐구.

_

PROJECT.055 INTRO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