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모델링▶프로젝공오오/마산신흥동주택R

마산신흥동주택R│구도심 구옥 리모델링 | 준공

by PD피디 2018. 11. 27.
반응형

 #마산(창원,진해) #경남 #부산 #건축설계 #신축 #리모델링 #메이크리메이크 

 

 

구도심 오래된 주택 리모델링 : 어디까지 남기며, 어디까지 덧붙이는냐?

 

구도심에 하나의 주택 리모델링 준공되었다. 2개월의 설계를 통해 1달 반 정도의 공사를 통해서 이 집의 가족은 아파트를 떠나 단독주택으로 이사를 하게 되었다.  아쉬운 부분도 있고 더 잘된 부분도 있고 현장은 늘 그렇다. 나만 만족하면 되는 게 아닌 집... 내가 사는 집이 아닌데, 나의 고집으로 짓기는 어려운 부분이다. 이번 리모델링은 무언가 많은 생각을 하였지만, 다 짓고나니 무엇을 했는지 알 수 없는 기분이 든다. 신축설계는 빈땅에 새로운 건물이 들어서면서 무언가 강력한 물리적인 힘이 생긴다. 하지만, 리모델링은 도심속에서 오랜시간 쌓아온 흔적을 일부 남겨두고 새로운 시간을 켜를 덧붙이는 작업이다. 내가 무엇을 남겼고, 무엇을 덧붙였는지, 다시한번 고민해봐야 할 시간을 가진 것 같다. 아직은 오며가며 외관만 살펴보는 중이다. 다음에 공간이 허락된다면, 사는 모습도 살펴보러 가야겠다.

 

 

 

 


* MAKE.RE.MAKE는 다양성과 지속가능성,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가집니다. 
_
instagram
@makeremake_official : 포트폴리오.

@project. 055 : 마산(창원, 진해)의 도시재생 리노베이션 프로젝트 그리고 건축도시탐구.

_

PROJECT.055 INTRO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