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축▶Project/마산JS주택

마산 JS주택| 살면서 찍어보는 주거와 빛 | 주택살이

by PD피디 2018. 10. 29.
반응형

 #리모델링 #주택설계 #리노베이션 #카페 #상가주택 #인테리어 #평면도

 

▶주거와 빛, 살면서 찍어본 일상 사진

 

2년간 살면서 관찰한 집의 자연채광 사진을 남겨 본다.

실내계단은 옥상에서 비춰지는 빛인데, 여름을 제외한 계절에서 고도가 낮은 빛에 의해 아주 밝은 간접채광이 있다. 북향이라 창을 최대한 작게 설치하였는데, 생각지 못한 곳에서 밝은 채광을 받게 되었다. 덕분에 눈부신 남향의 빛 보다는 은은한 천창을 얻게된 기분이다. 주거공간 2층은 동향과 남향, 서향을 모두 고려하여 일몰전 특별히 불을 켤 필요가 없을만큼 풍부한 채광을 가진다. 집의 분위기를 좌우하는 것은 빛 중에서도 간접적으로 반응을 일으키는 빛이다. 직접 닿는 빛은 오래 머물기에는 조금 불편하다. 추운 겨울날에는 따듯한 직사광이 필요하다. 그리고 외부공간은 직사광에 의해 공간과 영역을 만든다. 높은 층고에 설치한 창문은 여기저기에서 빛이 반사되고 굴절되어 생각지 못한 집의 분위기를 자아낸다. 블라인드와 커튼을 사용한 공간. 수직창, 수평창, 중정의 하늘!

공간의 실체가 시간에 의해 자연의 리듬과 함께한다. 사는 집은 가을이 참 좋다. 

현실성을 반영하고자 빛을 보다 적극적으로 관찰하지 못한점이 제일 아쉽다. 

 

2층 계단

 

옥상

 

옥탑

 

바닥

 

2층

 

침실

 

거실

 

침실

 

거실

 

블라인드

 

중정

 

옥상

 

옥상


* MAKE.RE.MAKE는 다양성과 지속가능성,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가집니다. 
_
instagram
@makeremake_official : 포트폴리오.

@project. 055 : 마산(창원, 진해)의 도시재생 리노베이션 프로젝트 그리고 건축도시탐구.

_

PROJECT.055 INTRO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