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PICK
#건축디자인 #리노베이션
#메이크리메이크 #건축설계
▶ 형태와 공간을 잇는 건축 | 시간을 잇는 건축 : 멍쯔NSAU
과거 국립서남연합대학(NSAU)의 캠퍼스였던 역사적 장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공공서점의 사례이다. 기존 부지의 콘크리트 종탑을 일부 개조하고 보존하였다. 기존 종탑이 수직적 형태와 대조적으로 수평적 형태의 루프를 통해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건물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건물의 중심은 호숫가에서 시작하여 오르내리는 형태의 루프로 구성되어 있고 도시 맥락과 풍경을 연결하고 다양한 높이와 방향에서 도시와 호수를 전망하는 공간시퀀스를 경험 할 수 있다.
건물의 루프 테라스는 도시의 파노라마를 제공하고 거칠게 마감된 콘크리트는 자연스러운 목재를 사용하여 실내와 실외의 경계를 흐리게 하여 감각적 경험을 제공하고 공간의 확장성을 의도하였다.
Text description provided by the architects. Located in Honghe, Yunnan province, approximately 250km south east from Kunming, Mengzi is a border town with a relatively glory history. The Avant-garde Bookstore sits by the Southlake of Mengzi, a beloved public park today, while dating back to WWII, it was the campus of the National Southwest Associated University (NSAU), a prestigious academic group that nourished numerous scholars during the war. The design of the new building is characterized by a rolling serpentine loop—rising from the lakeshore, climbing up the existing hall and bell tower, and coming down back to the lake with a huge horizontal opening.
Area: 894 m²
Year: 20231.
Architects: ZAO/Zhang Ke Architecture Office
1 외관: "풍경과 조응하는 루프형이 건축"
남호의 수면 위를 흐르듯 이어지는 곡선 루프와 역사적 건물과의 조화를 통해, 건축이 어떻게 주변 풍경과 시간성을 받아들이고 있다.










2 연결과 경험의 서사적 공간
루프가 이끄는 순환 동선, 시선이 열리는 수평 창, 감각적 재료 사용 등을 통해 방문자가 경험하는 공간의 내러티브를 다룬다.






3 형태와 흐름의 구조적 언어
평면과 단면, 루프의 기하와 수직 동선의 교차 등 도면을 통해 드러나는 설계 개념의 논리와 구조적 사고를 알 수 있다.




*참고 및 인용
1. 아키데일리
*MAKE.RE.MAKE는
다양성과 지속가능성,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가집니다
_
instagram
@makeremake_official : 포트폴리오
@project. 055 : 마산(창원, 진해)의 도시재생 리노베이션 프로젝트 그리고 건축도시탐구
'__REF > Publ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공디자인| 시장광장의 분위기와 잘 맞는 공공공간 |Market Square Pavilions |2022 (0) | 2024.08.09 |
---|---|
유치원 디자인| 어린이들의 크기에 맞는 마을과 같은 편안한 유치원 | 2015 | Frederiksvej Kindergarten (2) | 2023.12.08 |
회복센터| 암환자의 회복을 위한 센터 | 2011 | REHABILITATION CENTER (0) | 2023.10.18 |
유치원 디자인| 자연과 건물이 경계가 없는 학교 | 2023 | Lovell International School (0) | 2023.09.26 |
학교 디자인| 미래 학교로 나아가는 공간구성 | Learning Hub | 2016 (0) | 2023.09.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