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_REF/House

주택 디자인| 접힌 벽 하나로 설명되는 주택 | House with One Wall | 2007

by PD피디 2023. 8. 11.
반응형

 #오늘의pick #단독주택 #리모델링 #리노베이션 #인테리어 #단독주택 #스위스주택 

 

▶전공자만 이해 할 수 있는 주택디자인 | 접힌 벽 하나로 설명되는 주택

 

이 집은 가운데 벽하나가 볼록과 오목을 반복하며 각층마다 다르게 설치된 접힌 벽이 있다. 이 벽은 건물의 중간에 위치하여 건물을 지탱하는 유일한 구조내력벽이다. 그러면서 동시에 두 가구가 분리되어 살 수 있도록 구분되는 벽이다. 

접힌 벽 또는 주름벽의 생김은 구조적인 이유와 동시에 전체 유리된 이 건물의 전망을 결정한다. 개념이 무척 단순하지만 결과적으로 매우 복잡하게 만든다. 

접힌벽은 마치 종이를 접어 세울 수 있는 것처럼 넘어지지 않도록 접힌 부분이 있고 벽은 한쪽은 넓은 공간 다른 쪽은 좁은 공간을 반복하며 모든 층은 하나의 방이면서 긴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이 건물은 내부보다 외부에서 훨씬 작게 보인다. 반대로 말하면 내부에서 훨쓴 크게 느껴진다. 집 전체에서 폐쇄적인 공간은 욕실뿐이며 벽체의 연속을 방해하지 않고 있으며, 실내에서 외부로 확장되어 보이는 시각적 극대화와 확장은 집의 끝을 알 수 없을 만큼 커 보이는 효과 때문에 실내의 공간이 무척 넓게 느껴진다.

 

Text description provided by the architects. A two-family house is a building with a wall that divides it into two halves. The dividing wall is the only wall in the entire house. It cannot be crossed anywhere. It has to fulfil functions conventionally assigned to several architectural elements. It is the loadbearing structure and the installation core, its folds define all of the rooms and it determines how the view from the entirely glazed building is divided between the two living units.

 

concept plan 1:100

구조적 안전감을 주기 위한 주름벽과 두가구가 거주할 수 있는 공간을 구분하는 세대구분 벽이다. 그리고 층과 층은 계단으로 구분되고 가장 프라이빗한 욕실은 3층에 두었다. 각 층은 하나의 공간 또는 방으로 되어있으며 긴 평면으로 주름벽의 모양에 따라 공간의 깊이가 달라지고 조망의 모습도 달라질 것이다.

concept Diagram

 

Photographs: Walter Mair

 

Photographs: Walter Mair

 

Photographs: Walter Mair

 

Photographs: Walter Mair

 

Photographs: Walter Mair

1F_Architects:  Christian Kerez
2F_Architects:  Christian Kerez
3F_Architects:  Christian Kerez

좌측부터 우측방향으로 1F, 2F, 3F 평면도

 

 

 


 참고 및 인용 

1. archdaily.com

2. Christian Kerez


* MAKE.RE.MAKE는 다양성과 지속가능성,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가집니다. 
_
instagram
@makeremake_official : 포트폴리오.

@project. 055 : 마산(창원, 진해)의 도시재생 리노베이션 프로젝트 그리고 건축도시탐구.

PROJECT.055 INTRO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