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제안▶Proposal/공공건축

공모| 완월동 행정복지센터 설계공모 참여작

by PD피디 2022. 3. 26.
반응형

  Design proposal 2022 + collaboration work 

| 2022년 완월동 행정복지센터 설계공모 참여작 | 녹지와 남향으로 펼쳐지는  따듯한 복지센터 | 누구에게나 접근이 쉬운 행정센터

 

 

지역지구 / 제2종 일반주거지역  대지면적 / 1,930.70㎡  용도 / 공공업무시설  연면적 / 1,842.00.0㎡  건축면적 / 750.00㎡  규모 / 지상4층  외부마감 / 치장벽돌(롱브릭), THK24로이복층유리  주차대수 / 18대


프롤로그

마산합포구완월동
최근 완월동은 고운로의 도로확장으로 안전한 보행로가 확보되어 지역주민의 통행불편을 해소하고 학생통학로가 개선되고 있다. 산복도로 방향의 고운로는 6개 정도의 초,중,고가위치하고 있어 등하교길 학생들의 주요이동통로가 되고, 완월동은 대부분 단독주택과 다가구주택으로 구성되어있으며, 골목과 6M정도의 작은도로로 구석구석 연결되어있다. 이렇게 완월동은 도시의 조직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 차량접근은 물론이고 도보와의 관계가 중요하게 해석된다. 도로가 확장되면서 도로남측의 주택건물 대부분이 철거되고 있으며, 철거된 건물부지는 이형의 필지를 가지게 되어 아직은 보행로와 관계된 다양한 용도의 상가도 부족하며, 보행로와 연계된 환경도 양호하지 못하다.

 

 

동네공공건축

동네 규모의 공공건축은 주변환경에 위압적이거나 독단적이지 않고, 오래 만들어 지역성을 살리고 현재 마을의 정체성을 담아 주민공동체를 만들어가는데 기여할 수있는 공간이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주변환경과 사용자의 특성을 잘 살펴주민의 일상에 구심점이 되는 커뮤니티공간으로 계획되어야한다.

 

 

완월동행정복지센터

완월동 행정복지센터는 집약적으로 건물을 배치하여 외부공간을 주민의 휴게공간과 진입의 여유공간을 배려함으로서 방문자의 편의를 증가시켰다. 또한 행정복지센터는 이용자의 안전과 쉼터로서의 기능을 중요시하였다. 완월동 주민들의 일상적 커뮤니티공간으로 기대해본다.

 


C) MAKE.RE.MAKE_조감도

 

C) MAKE.RE.MAKE

 

C) MAKE.RE.MAKE

 

C) MAKE.RE.MAKE

 

C) MAKE.RE.MAKE

 

 


* MAKE.RE.MAKE는 다양성과 지속가능성,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가집니다. 
_
instagram
@makeremake_official : 포트폴리오.

@project. 055 : 마산(창원, 진해)의 도시재생 리노베이션 프로젝트 그리고 건축도시탐구.

_

PROJECT.055 INTRO ↖
카톡채팅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