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Blog/지속성

지속성| 공유경제는 '접근이 소유를 이긴다'

by PD피디 2016. 12. 13.
반응형

 지속성은 환경 등의 분야로 한정하지 않는 여러가지 의미의 지속가능성을 소개합니다. #공유경제 #접근 #소유

 

 

접근이 소유를 이긴다

'공유경제'란 무엇인가에 대한 개념부터 살펴보자. 위키백과의 정의에 따르면 공유경제란 인적,물적 자산의 공유를 토대로 만들어진 지속가능한 체제로, 서로 다른 개인과 조직이 재화와 용역을 공동으로 창조,생산,분배,거래,소비하는 행위를 수반한다. 쉽게 풀면 공유경제는 사용빈도가 낮은 자산, 잉여 또는 남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재분배할 때 나타난다. 초고속 네트워크를 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스마트폰 시대, 인터넷을 통한 접근의 용이함이 공유경제를 탄생시킨 기술적 바탕이다. 여기에 소유경제에 대한 반성이라는 시대적 배경까지 더해져 공유경제의 급성장이 이루어진 것이다.

(c)시사기획 창

 

공유경제의 사례

-에어비앤비(airbnb)

-집카(Zipcar)

-면체리(Munchery)

-위티치미(WeteachMe)

-마자익(Mosaic)

-윌스업(WheersUp)
-키플

-열린옷장

-렌탈마켓

 

공유경제에 대한 반대 그리고 제도적 뒷받침의 필요

공유경제는 기존 산업의 반대가 거세지고 있다. 공유업체들의 세금 등의 의무는 지지 않은채 이익만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하여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사회분위기 형성과 함께 법적,제도적 뒷받침이 중요하다. 

 

 

사람들은 모두 구매하고 소비합니다. 아니, 그저 엄청난 속도로 자원을 사대기만 하고 소비는 하지도 않았습니다. 이제 이 자원을 살펴본 사람들은 그 안에 엄청난 가치가 존재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무엇도 더 만들어 내지 못ㅎ나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공유경제는 생산 과잉사회에서 분배의 방향을 다시 설정하려는 노력입니다. 우리는 필요이상으로 많은 집을 지었고, 필요보다 많은 옷을 만들었으며, 필요량보다 훨씬 많은 자동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헌옷을 사고파는 여성들의 공동체'포시마크' CEO매니시 찬드라,141쪽

 

 

 

 

 


 참고 및 인용  

1.알송달송'공유경제'...혁신인가,신기루인가? 

2.도서_공유경제는 어떻게 비즈니스가 되는가-우리가 알고있던 소유와 공존의 새로운 패러다임_앨릭스 스테파니(지은이) 

3.공유경제는 산업을 어떻게 뒤바꿀 것인가?(제러미, 공유경제)


* MAKE.RE.MAKE는 다양성과 지속가능성,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가집니다. 
_
instagram
@makeremake_official : 포트폴리오.

@project. 055 : 마산(창원, 진해)의 도시재생 리노베이션 프로젝트 그리고 건축도시탐구.

_

PROJECT.055 INTRO ↖

 

 

 

 

 

반응형

댓글